티스토리 뷰

일품리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일품리뷰 다이렉트자동차보험 비교견적 2020. 1. 27. 08:30

‘중국인 입국 금지 요청’ 청와대 국민청원 30만 돌파하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이 증폭되면서

많은 분들이 걱정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죠!!!

26일 54세 한국인 남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로 확인됐다. 중국 우한에 거주 중이던 이 남성은 지난 20일 귀국해 현재 명지병원에서 격리 치료 중입니다.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이 중국 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로 확산해 가고 있습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란?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12월 말 중국 우한(武漢)시에서 시작되었는데요...
전 세계 과학자에 따르면 우한 폐렴은 '코로나바이러스'라는 큰 RNA 바이러스 집단에 속한다고 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는 6가지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는데요... 코로나바이러스는 일반 감기(rhinovirus)뿐만 아니라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 및 중동호흡기증후군(MERS)과 같은 심각한 질병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아이의 경우는 항체성이 약하기 때문에 조심 또 조심해야 하는데요!!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동물에서 생기고 동물들 사이에서 유행하지만 종종 인간을 감염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처럼 동물과 인간 모두 감염할 수 있은 RNA 바이러스로, 감염되면 온몸에 번집니다. 이런 상황에서 몸은 스스로 방어할 수 없고, 의료진은 바이러스를 직접적으로 치료할 수 없는상태 입니다.

 



다만 몸이 알아서 항체를 만들 때까지 시간을 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이러스 때문에 호흡 곤란이 생기면 산소마스크 등을 사용할 수 있지만, 바이러스 자체를 없애는 방법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어떻게 옮겨졌나?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처음에 동물에서 인간에게 옮겨지고, 이후 인간에서 인간에게 옮겨지기 시작하면서 퍼졌습니다. 중국 베이징대 Wei Ji 연구팀은 23일 Journal of Medical Virology에 연구논문을 발표하면서 2019-nCoV은 '뱀'에서 처음 옮겨졌다고 밝혔는데요...

 



연구팀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처음 감염된 대부분 환자는 화난수산시장(華南海鮮批發市場·Huanan Seafood Wholesale Market)에 판매되고 있는 야생동물에 노출되었습니다.. 화난수산시장에는 가금류, 뱀, 박쥐 및 기타 야생동물들이 판매되고 있었기 때문인데요!!!. 

 


연구팀은 아울러 RNA 게놈 시퀀싱을 통해 2019-nCoV는 박쥐 코로나바이러스와 원산지 불명한 코로나바이러스 사이의 재조합 바이러스라고 밝혔습니다. 연구팀에 따르면 이러한 재조합 과정은 세포 표면 수용체를 인식하는 바이러스 스파이크 당단백질(viral spike glycoprotein) 내에서 일어났다고 합니다.. 

아울러 주 저자 Wei Ji 교수는 "스파이크 당단백질 내에서 상동 재조합(homologous recombination)은 뱀에서 인간으로 2019-nCoV의 종간(cross-species) 감염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서울아산병원 이세원 교수(호흡기내과)는 "이번 연구는 상대적으로 영향력 있는 저널에 발표됐고 다양한 RNA 시퀀싱 기법을 사용해 믿을 수 있는 연구논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감염병 예방을 위해 손씻기를 자주하고 기침할 때에는 손이 아닌 옷소매로 가리는 등 기침 예절을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병원을 방문할 때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해외 여행력을 의료진에게 알려달라고 밝혔습니다.

 



의료기관에서는 호흡기 질환자 내원 시 문진과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 등을 통해 중국 우한시 여행력을 확인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의심될 경우 관할 보건소 또는 질병관리본부(1339)로 신속히 신고해 달라고 했습니다.

 

하루 빨리 백신이 완전히 나오기 까지 예방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 정부뿐만 아니라... 여러분 모두 건강에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